/ tax accounting course
게임 콘텐츠 제작 (2D&3D 그래픽) 실무자 양성과정
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 예비 수강생분들께 소개 부탁드릴게요! 문*현) 안녕하세요! 더조은 컴퓨터 아카데미에서 게임 콘텐츠 제작 (2D&3D 그래픽) 실무자 양성과정 수업을 듣고 있는 수강생입니다.
박*수) 안녕하세요. 저는 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에서 게임콘텐츠제작 실무자 양성과정을 듣고 있고, 현재 31살이며 3D 쪽에 관심이 생겨 공부하고 싶어 약 6개월간의 국비지원 과정을 지원하게 되었 습니다.
이*연) 안녕하세요. 저는 컴퓨터 전공을 하였지만 졸업 후 일반 사무직으로 직장 생활을 하다가, 현재는 국비지원 과정으로 더조은컴퓨터학원에서 게임 그래픽 2D&3D 실무자 양성과정을 수강중입니다.처음에는 단순하게 영상 편집을 배우고 싶어 학원을 알아보던 중이었지만 현재는 내가 만들어낸 그래픽에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에 더 흥미를 느끼고 있는 중입니다.현재 진행 중인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이*연) 이 과정은 게임그래픽 실무자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여러 3D 프로 그램들이 있지만 저희는 MAYA를 사용하고, 포토샵도 함께 사용하여 실무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우선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박*수) 3D와 2D 툴을 모두 이용하여 배경, 캐릭터 등을 모델링부터 맵핑, 텍스쳐링 등을 하면서 뻐대를 리깅하여 애니메이션을 넣고 최종적 으로는 랜더링을 목표로 작업하는 모든 과정을 배우고 있습니다.
문*현) 게임콘텐츠제작 (2D&3D) 실무자 양성과정이고 수업기간은 대략 6개월 정도입니다. 정확히 어떤 걸 배우는지, 어떤 툴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수업에 가장 중심이 되는 툴은 MAYA라는 툴입니다. MAYA를 이용하여 평소에 저희가 게임에서 접하는 캐릭터, 무기, 몬스터, 배경 등을 만드는 모델링부터 캐릭터에 뼈대를 박는 리깅, 캐릭터의 움직이는 동작을 만드는 애니 메이션, 그리고 시각적인 이펙트 ,특수효과를 만드는 VFX 까지, 게임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과 영화나 광고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여러 가지 작업들을 배우고 있습니다. 가장 중심이 되는 프로그램은 MAYA이고, 그밖에도 포토샵, 에프터 이펙트, 지브러쉬도 함께 배우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이 과정을 선택한 이유 혹은 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에서 수강을 하기로 결정한 이유가 있나요? 박*수) 국비지원으로 받을 수 있는 과정이 정말 다양해서 저에게 가장 필요 한 수강 과목이 무엇인지 생각도 많이 해보고 조언도 많이 들어본 결과 3D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내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선택하고 학원을 알아보던 중에 3D를 다루는 프로그램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중에 ‘마야’ 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눈에 들어왔습니다. 공부를 하고 싶어 학원을 찾다가 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 강남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현) 저는 줄곧 3D그래픽, 3D애니메이션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 직종 으로 취업하고 싶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게임이라는 것에 친숙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저도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 중 한명이었고 게임 콘텐츠를 2D와 3D로 제작 할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당연히 취업을 위해 전문적인 학원에 다녀야겠다고 생각했고, 여러 학원을 알아보던 중 더조은 컴퓨터아카데미의 게임 콘텐츠 제작반을 알게 되었습니다. 6개월간의 수업기간에 제가 배우고자하는 교과목들이 커리큘럼으로 밀도 있게 짜여 있었고, 수료생들의 만족도 또한 높았기 때문에 선택하게 됐어요.
이*연) 저는 대학시절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이곳, 저곳 알아본 대형 학원들 중에 친구들의 입소문으로 가장 평이 좋은 학원을 찾게 되었을 때에 알게 된 첫 학원이 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였습니다. 그 이후로 ‘컴퓨터를 배워 야한다.’ 라는 생각이 들 때면 가장 먼저 생각이 드는 곳이 더조은 컴퓨터 아카 데미였고, 이번에도 의심하지 않고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곳이나 누구를 만나든 첫인상이 중요한데 아마 저에게 더조은 컴퓨터 아카데미의 첫인상이 좋아 다시 선택하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과정이 2/3 정도 진행된 것으로 아는데 배우면서 제일 힘들었던 과목이나 힘들었던 점들이 있었나요? 이*연) 힘든 점이 전혀 없다고 하면 거짓말일거라 생각합니다. 배우고 싶던 과정이라 처음부터 재밌을 거라는 생각에 수업을 들었지만 오랜만에 한 곳에 장기적으로 앉아서 수업을 듣는 것도 힘이 드는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램과 사용 툴들에 대한 거부감으로 초반에는 적응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지만 주변의 친구들과 으쌰!으쌰! 하며 현재는 어느 상황이 생겨 도 해결하고자하는 마음이 더 크게 작용하여 즐겁게 수업하고 있습니다!
문*현)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모델링부터 리깅, 애니메이션, VFX 등 다양한 교과목을 배우는데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애니 메이션이 가장 힘들었어요. 가장기본적인 동작인 걷기동작을 만드는 것에도 많은 고뇌와 시간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죠. 무엇보다 중요한건 자연스러운 동작을 만드는 것이었는데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애니메이션과 책을 참고하면서 공부했어요. ‘자연스럽게’라는 것이 이렇게 어려운 거라는 걸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면서 느꼈습니다.
박*수) 저는 단 한번도 2D나 3D툴을 다뤄 본적이 없었기에 처음 수강할 때 사실 걱정도 되고 부담도 많이 가졌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과정이 시작되고 난 후 선생님께서도 굉장히 쉽게 설명도 잘 해주시고, 생각보다 프로그램 다루는 것도 익숙해지면 어려움 없이 적응이 가능했습니다.예비 수강생 분들께 이 과정을 보다 쉽게 공부할 수 있는 팁을 준다면? 문*현) 메인인 MAYA이외에 서브로 사용되는 툴이 3가지 있습니다. ZBrush 와 After effect, 그리고 photo shop이죠. 이 서브 툴들의 기본적인 활용법을 공부하신다면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단축키라던가, 아이콘 같은 정말로 기본적인 것들이요. 물론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알려주시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을 공부한 상태에서 설명을 들으면 더욱더 기억에 오래남고 조금 더 수업에 여유가 생기는거 같아요. 활용도가 아주 높기 때문에 딱 기초정도만! 알아놓으셔도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박*수) 전공자들에 비해 서브 툴들을 다루는 것은 학원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하는 것이 실력 향상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선생님, 시설이 뒷받침되어도 결국 공부하는 사람은 자신이니까 그걸 생각하여 수강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연) 우선 모르는 것이 있을 때 혼자 어떻게든 해결을 해보려고 노력은 하지만 한계라는 것이 꼭 있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친구들의 도움으로 해결되는 것들도 많았고 프로그램 사용을 모르고 있을 때에 선생님께 질문을 하는 것이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에 가장 좋았습니다.수업 진행하시면서 가장 즐거웠던 경험이나 좋았던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 박*수) 저는 이런 컴퓨터 프로그램을 배우는 것이 사실 돈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국비지원을 받으니 그런 걱정이 없어서 좋았습니다. 보통 이런 프로그램들을 배우고 싶어도 실질적으로 배우는 층인 학생들은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학원에서 수강하는 것을 고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국비지원을 받아 수강하니 그런 제한적인 면에서 어느 정도 해소되는 것이 있어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수강을 통해 굉장히 많은 툴들을 배우면서 다룰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또 다른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문*현) 저는 수업과 관련한 경험이 있는데요, 수업 초반부는 모델링 수업이 주를 이루게 되는데 제가 자동차 모델링을 할 때였어요. 멋진 자동차를 모델링 하고 싶은 마음에 열심히 수업을 들으며, 꼼꼼히 작업을 했었죠.물론 아직 초보의 실력이지만 며칠이 걸려서 완성했을 때 선생님께서 잘했다고 칭찬도 해주시고, 사진을 찍어서 친구들과 가족에게 사진을 찍어서 보내줬더니 정말 네가 만든 거 맞느냐며 멋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가 정말 즐겁고 기뻤던 것 같아요. 무엇을 하던 자신이 작업한 결과물에 대해 좋은 말을 들었을 때가 가장 즐거운 순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연) 긴 시간 공부하는 것에 힘들어 지칠 때쯤이면 어김없이 선생님의 긍정적인 마인드 전달은 정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항상 긍정적인 말씀으로 저희에게 힘을 북돋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힘든 일도 재미있다고 생각하면 정말 재밌어진다는 생각도 선생님을 만나고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수강생 분들께서 생각하는 게임그래픽 과정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성이나 계획 등을 듣고 싶어요! 박*수) 3D는 이제 전반적으로 모든 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고, 그에 따른 비전이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게임, 광고, 영화 등 무수히 많은 분야에서 인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취업하기에도 용이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제 진행 중인 과정의 2/3가량 지나가고 있는 시점인데 지금은 개인 포트폴리오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시작은 모델링부터 했지만 최종 목표를 애니메이터로 생각하고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우고 내 것으로 만들고 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업 특성상 다룰 줄 알아야 되는 프로그램이 굉장히 많기에 취업이 된 후에도 따로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면서 제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업에 취업하려고 합니다.
문*현) 게임그래픽과정이라고 해서 취업을 게임 쪽으로만 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오브젝트를 제작하는 모델러나 동작을 잡는 애니메이터로서 게임회사에 취업하거나 애니메이션 회사에 취업할 수도 있고, CG작업에도 MAYA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영화나 드라마 쪽으로의 취업도 가능하죠. 광고를 제작하는 모션그래픽 쪽으로의 취업도 저희 선생님께서 미래가 밝다고 말씀하시는 분야 중에 하나입니다. 개인 능력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취업 후에 경력이 쌓일수록 경력에 따른 업계의 대우도 높아진다는 것이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종합적으로 보면 취업 가능한 길도 많고, 전망 또한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마지막으로 예비 교육생 분들을 위해서 한마디 해주세요! 문*현) 게임콘텐츠제작에 대해 배워본 경험이나 MAYA라는 툴을 접해본 경험이 없어도 괜찮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도 처음에는 MAYA가 뭔지도 모르고 게임콘텐츠 제작에 대한 경험이 없는데 괜찮을까?나한텐 너무 어려운 과정이 아닐까?라는 걱정이 컸어요. 하지만 풍부한 실무경험과 오랫동안 학생들을 가르쳐오셨던 선생님께서 너무나 자세하고 ,친절하고, 또 재밌게 알려주셔서 정말 즐겁게 배웠어요. 어느 정도 기초가 잡힌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을 상대로 하는 교육이다 보니 저처럼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도 차근차근 이해하며 배워갈 수 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걱정을 하시고 있는 분들이라면 언제든 나를 도와주시는 좋은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며 도와주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주변의 수강생들도 있으니 걱정하지 말고 어서 시작하라는 말씀 드리고 싶어요!
박*수) 3D콘텐츠 쪽에 관심이 많으시거나 배우고 싶은데 고민하고 계신 분들 모두 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로 오셔서 상담한번 받아보시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비전공자인 저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강의 해주실 수 있는 최고의 선생님도 계시며 타 학원들에 비해 시설도 좋습니다. 절대 실망안하실테니 꼭 오셔서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이*연) 하고 싶은 것에 대해 포기하지 마세요! 일단 도전하면 어느 길이든 펼쳐질 거라 생각합니다!